본문 바로가기
주식

주식투자 단타매매 실패담 (feat: 실패 이유와 교훈)

by 단타클로스 2022. 1. 18.
반응형

안녕하세요. 단타클로스입니다. 오늘은 정말로 마구잡이로 단타매매를 한 날입니다. 그렇게나 원칙을 지키겠다고 다짐했건만, 또 이렇게 되었네요. 결과적으로 시드머니 200만원으로 시작한 주식투자가 3일만에 약 8만원 손실이 났습니다. 약 4% 손실입니다. 세아려보니 14개 종목을 샀다 팔았다 했네요. 사실, 이렇게 글을 쓰는게 조금은 창피한데요, 이것 또한 의미있는 교훈을 얻을 수 있는 경험이라고 생각하고 오늘 단타매매의 실패 이유와 교훈을 기록해보겠습니다.

주식투자 단타매매를 하겠다고 결심하고, 몇 가지 원칙을 세운 것이 있었습니다. 하루 3종목 이하로 매매하기, 첫 매매에서 손실이 나면 매매를 멈추기, 손절가와 익절가 2% 지키기, 분할매매하기, 눌림목에서 매수하기, 추격매수하지 않기 등등 나름의 중요한 매매원칙을 만들었고 이것을 지키기 위해 매매일지도 작성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오늘은 그러한 원칙을 지키는 매매가 없는 것 같습니다. 매매 종목이 5개가 넘어갈 때는 원칙은 둘째치고 뇌동매매를 하고 있는 저의 모습을 발견하고 말았네요. 역시나 원칙을 만드는 것은 쉽지만, 그것을 지키는 것이 매우 어렵다는 것을 다시 한 번 깨닫게되는 날이었습니다.

아래 그림은 오늘 하루 매매한 종목들의 손익현황입니다. 

 

단타매매 결과 분석

오늘 매매한 14개 종목의 5분봉을 보면서 매매결과를 분석하고 단타매매의 실패 원인과 의미있는 교훈들을 끄집어 내보겠습니다.

(1) 한창산업

오늘 첫 거래 종목은 한창산업이었습니다. 이 종목은 어제 장 후반부에 조금씩 분할로 매수해놓았던 종목입니다. 한창산업의 어제 캔들은 역망치였습니다. 오늘 시가가 어제의 종가보다 높게 시작한다면, 어제 고가를 한번 찍을 수 있겠다는 기대감으로 매수했었는데요, 어제 종가로 시작한 한창산업은 장 시작부터 긴음봉이 나와서 바로 손절했습니다. 약 3%의 손실이 났는데요, 2% 대에서 손절하지 못한 이유는 시가를 한번쯤 터치하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 때문이었습니다. 2% 이상의 손실구간에서는 곧바로 매도하고 지켜보는 습관을 들여야겠습니다. 

게다가 첫 매매가 손실이 난 상황에서 원칙을 거기고 계속해서 매매한 것도 뇌동매매의 원인이라고 생각이 드네요.

 

한창산업 5분봉

 

(2) 하이로닉

다음 종목은 하이로닉입니다. 하이로닉 종목으로는 수익을 냈습니다. 장 초반에 올라가는 주가를 잡았고, 매수한지 약 3~4분 만에 3%가 넘는 상승을 하길래 전량 매도했습니다. 이후 주가는 쭉쭉 빠졌네요. 거의 최고점에서 전량매도했습니다. 약 4%의 수익으로 한창산업으로 손실난 금액을 모두 메꾸는 수익이었습니다. 이때 그만두었어야 하는데.. 정말 안타까운 대목입니다.  

 

하이로닉 5분봉

 

(3) DSC인베스트먼트

다음으로 매수한 종목은 DSC인베스트먼트입니다. 하이로닉으로 수익실현하고, 조금은 적극적으로 매매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었는데요, 5분봉 상으로 5선을 이탈한 후에 10선을 지지할 것으로 예상하고 매수했습니다. 그런데 사자마자 급락해버렸네요. 이후에 20선을 지지하는 것 같아 보여서 기다렸는데 20선 역시 이탈했고, 더는 기다릴 수가 없어서 손절했습니다. 10선을 이탈했을 때 매도했다면 약 2%내외에서 손절할 수 있었는데, 20선 지지를 기대하며 기다렸던 것이 4%가 넘는 손실로 돌아왔네요. 오늘 가장 크게 손실이 났던 종목이었습니다. 이때부터 멘탈이 심하게 흔들렸습니다. 

 

DSC인베스트먼트 5분봉

 

(4) 삼진엘앤디

삼징엘엔디 역시 3%가량의 손실을 기록했는데요, 10시 10분경부터 10선을 지지하는 모습 때문에 매수했습니다. 이후 주가는 큰 등락없이 회보하다가 20선을 만나려고 했는데요, 20선을 지지해준다면 상승할 것이라고 보고 기다렸습니다. 결론은 20선을 이탈하며 큰 폭의 하락이 나왔네요. 다행인지 뭔지 모르겠지만, 제가 매도하고 나서도 주가는 계속 빠졌네요. 

 

삼진엘앤디 5분봉

 

(5) 휴맥스홀딩스

휴맥스홀딩스에서도 손실이 났네요. 20선 지지하고 위로 상승하는 흐름을 확인 한 후에 매수했는데요, 사자마자 폭락을 한 종목입니다. 20선 지지하고 상승했지만, 장 초반에도 상승에 발목을 잡았던 저항선 (6,400원) 부근을 뚫지 못하고 쭉쭉 하락했습니다. 저항선 돌파를 확인하고 들어갔었어야 하는데 너무 성급하게 매수한게 화근이었네요. 다행이도 이종목은 2% 손실 전에 매도했습니다. 

 

휴맥스홀딩스 5분봉

 

(6) 이랜시스 

다음 종목은 오늘 상한가를 기록한 이랜시스입니다. 11시 5분~10분 경에 음봉 눌림목에 제대로 매수했던 종목입니다. 그런데, 수익은 2%가 안되네요. 앞선 매매에서 올라갈 것 같던 종목도 하락하는 경험을 하고난 후, 조금이라도 수익을 챙기자는 소심한 마음이 커지면서 상한가 간 종목을 2%밖에 수익내지 못한 매매를 했네요. 이번 경험을 통해서 얻은 교훈이라면, 손절가와 익절가를 변경해야한다는 것입니다. 손절가와 익절가를 모두 2%로 잡다 보니, 손실과 수익을 번갈아 내더라도 수수료 때문에 계좌는 마이너스가 되기 마련입니다. 손절가는 2%, 익절가는 5%로 잡는 것이 어떨까 합니다. 아마 매매하다보면 손절과 익절 퍼센티지가 변경될 수도 있겠지만, 익절가격이 손절가격보다는 높아야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랜시스 5분봉

 

(7) SV인베스트먼트

SV인베스트먼트 종목 역시 손실이 났네요. 11시 20분경에 매수하고 약 10분 후에 매도했는데요, 10선이 20선을 돌파한 후에 약 10분간 10선을 지지해 주길래 매수했습니다. 이 종목 역시 매수하자마자 큰폭으로 하락했는데요, 장 초반에 돌파하려다 실패한 저항선을 뚫지 못하고 횡보하던 것을 생각없이 매수한 것이 실수였습니다. 역시나, 저항선을 뚫지 못하고 횡보하는 종목을 매수하는 것이 아니었네요. 단타매매 원칙으로 전고점 또는 저항선을 뚫었다는 것을 확인하고 매수해야한다는 것을 추가해야 할 것 같습니다.

 

SV인베스트먼트 5분봉

 

(8) 현대에너지솔루션

현대에너지솔루션 종목은 오늘 뇌동매매를 가장 잘 보여준 매매였습니다. 한 번이 아니라 두 번을 매매했습니다. 팔았더니 올라가는 게 속상해서 추격매수했더니 다시하락하는 흐름을 보여주면서, 멘탈이 탈탈 터리는 경험을 했네요. 얼굴이 화끈거리고 대책이 안서는 멍한 기분을 느껴보았네요. 다시 한 번, 뇌동매매와 추격매수는 절대로 하지말하고 다짐해 봅니다.  

 

현대에너지솔루션 5분봉

 

(9) 파워넷

현대에너지솔루션으로 정신을 못차리고 있던 중에 급등하고있는 종목을 발견했으니, 바로 파워넷이었습니다. 지금 생각해보면 파워넷도 매수하면 안되는 종목이었습니다. 추격매수였던 것이지요. 다행이도 결과는 수익을 냈지만, 아찔한 상황이 생길수 있었던 순간이었습니다. 지금 차트를 다시 보니, 장 초반에 저항을 받았던 주가 5,900원대를 뚫고 나서 2차로 상승했다는 것을 볼 수가 있네요. 실제로 매매할 때는 이런걸 보고 한건 아니었는데, 운이 좋아다고 밖에 설명이 안됩니다. 매도가격은 6,300원으로 고점인 6,480원에 비하면 조금 낮은 가격이지만, 성공적인 매매였다고 말할 수 있겠네요.

 

파워넷 5분봉

 

(10) 씨유테크

파워넷으로 수익을 낸 후, 약간의 심리적 안정을 찾게되었습니다. 아주 사알짝 자신감도 붙었고요. 12시 경에 장대음봉이 나오길래 추격매수했는데, 곧바로 장대음봉이 나오면서 손절했네요. 역시나, 전고점과 저항대를 뚫는 모습을 확인하고 들어가야 했습니다. 왜 매매할 때는 그생각을 못할까요. 속상합니다.

 

씨유테크 5분봉

 

(11) SK스퀘어

씨유테크 매도 후, 이제는 습관적으로 매수 종목을 찾고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됩니다. 눌림목, 이평선, 저항대 등등 아무런 고민없이 어떤 종목이든 매수하려고 정신이 팔려있는 상황이었습니다. 매수하지 않고 계좌에 현금으로 있는 것 자체가 견딜수가 없는 상태였다고 생각되네요. 정신을 차려보니 이미 매수가 되어있었습니다. 주가가 큰 등락없이 횡보하길래 재미가 없어서 팔았습니다. 주식투자를 하는데 재미를 찾고 있다니, 참 한심하네요. 돈 잃고 있는 것은 생각도 하지않고 말입니다. 매수하기 전에 고려해야할 원칙들을 만들어서 신중하게 매수하는 습관을 길러야겠습니다.

 

SK스퀘어 5분봉

 

(12) 중앙에너비스

지금까지의 매매로 하루 손실이 20만 원을 넘기고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이것을 복구해 보겠다고 또 다시 중앙에너비스라는 종목을 매수했습니다. 매수타이밍은 괜찮았던 것 같습니다. 13시 7~8분 경 눌림목에서 매수했는데, 20선 지지를 지켜보던 중에 이탈할 것 같아서 매도했습니다. 이후에 주가는 20선을 지지하면서 6~7% 이상 상승했네요. 점점 더 주식이 어려워지는 것을 느끼면서 의욕이 사라지고 주식시장 마감시간이 얼마 남지않았다는 생각과 함께 조바심도 일기 시작했습니다. 

 

중앙에너비스 5분봉

 

(13) 한국석유

정신을 차려보니, 손실액이 25만원을 넘기면서 오늘 하루만 10%가 넘는 손실을 보고 말았습니다. 200만원 시드머니 중에 175만원 밖에 남지를 않았네요. 매매를 더 해야하나 말아야하나 고민하던 중에 중앙에너비스와 같은 테마로 묶인 한국석유 종목을 매수했습니다. 다행이도 한국석유에서 7%의 수익을 보면서 손실액을 많이 줄였습니다. 오늘 상한가를 기록한 종목인데요, 내일까지 들고갈까 고민했지만, 장 막판에 흘러내리면 멘탈이 완전 나갈것 같아 매도했습니다. 조금 아쉽긴 하지만 마음은 편하네요.

 

한국석유 5분봉

 

(14) 젬백스지오

오늘 마지막으로 매매한 종목은 젬백스지오입니다. 장 초반부터 젬백스 패밀리들이 높게 상승하던 것을 보았던 지라 많이 떨어져 있다고 생각하던 중이었습니다. 특히나 젬백스지오 종목은 저점 이후에 차근차근 반등하는 흐름을 보고 매수했습니다. 과거 경험에 비추어볼때 주가가 차근차근 계단식으로 우상향하던 주가가 갑자기 급락하는 패턴을 보인 경우가 많이 있어서 적당한 시점에 매도하려고 대기했었습니다. 결과는 나름 고점에서 매도하면서 1% 이상의 수익을 냈네요. 

 

젬백스지오 5분봉

 

단타매매 교훈

(1) 뇌동매매와 추격매수는 절매 금물!!

다시 한 번, 강조하고 싶은 것이 뇌동매매와 추격매수입니다. 이걸 지킬 수 있을 때 주식으로 성공하는 게 아닐까 할 정도로 어려운 일이라는 생각이 되는데요, 계속해서 훈련하다보면 언젠가는 몸에 익어서 노력하지 않아도 뇌동매매와 추격매수를 하지 않는 날이 올거라 믿습니다. 시드머니가 다 사라지기 전에 그날이 와야할텐데요...

(2) 이평선을 활용한 매매기법으 잘 안맞는다?

이평선은 과거 주가의 평균값을 선으로 연결한 것인데요, 그래서 이평선이 지지선도 되고, 저항선도 되는 것입니다. 그런데 오늘 14개 종목을 매매하면서 느낀 것은 이평선 매매가 타이밍을 잡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 경우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절반이나 되었습니다. 어제는 잘맞았어도 오늘은 날 안맞을 수가 있고, 오늘 안맞았어도 내일 맞을 수 있는 이평선 매매가 과연 기법으로 사용이 가능할지 의문이 드는 날이었습니다. 나름, 이평선 매매를 맹신하고 있던 사람이라 더 심란해지네요. 3분봉, 5분봉, 10분봉 등 각각의 분봉 이평선 매매 타점에 대한 면밀한 분석이 필요해 보입니다.

(3) 전고점과 저항대를 뚫는 것을 확인하고 매매한다!

저항을 뚫기는 정말 어려운 것 같습니다. 그걸 뚫었다는 것은 매수 주체가 개미가 아니라는 것이지요. 다시 말하면 추가로 상승할 여력이 남아있다고 볼 수 있는데요, 저의 매수타점을 분석해 본 결과 저항대를 뚫지 못하고 횡보하는 주가를 매수한 경우가 많았습니다. 수익을 조금 덜 가져가더라도 저항대 또는 전고점을 확실하게 뚫어준 종목만을 매수해야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