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팜스토리, 엠브레인, 애드바이오텍 주가 단타 매매일지(feat: 원금회복 기원)

by 단타클로스 2022. 2. 11.
반응형

안녕하세요. 단타클로스입니다. 지금까지 계속된 손실로 시드머니 200만원이 40만원으로 쪼그라들었습니다. 손실금액은 160만원. 마이너스 80% 손실률에 주식투자에 대한 두려움도 커졌습니다. 주식투자를 계속 이어가야하나 고민도 했지만, 심기일전하여 다시해보기로 마음먹었답니다. 특히나, 당일 단타 매매로 손실이 컸었기 때문에 스윙투자로 스타일을 바꿔보려고 했으나 스윙매매 역시 타점 잡기가 쉽지는 않은 것 같네요. 비록 오늘은 당일 단타로 매매했지만, 향후에는 당일 단타와 5거래일 이내의 스윙을 혼합해서 사용하는 전략으로 매매해보겠습니다.

 

오늘 매매 전 계좌를 보니 시드머니가 40만원 밖에 남아있지 않은 상황이었습니다. 만일 계좌잔고가 30만원대로 떨어지면 어쩌나 하는 두려움이 컸었던 하루였습니다. 그래서인지 조금은 소극적으로 접근했고, 욕심을 버리고 조금만 먹자는 생각으로 임하니 수익을 실현하게 되었습니다. 

비록 수익금이 2만원이지만, 투자금 40만원 대비 5%의 수익이라는 점이 스스로 대견합니다. 역시나, 조금만 먹겠다는 생각으로 임하면 조금이라도 수익이 나는 것 같습니다. 사실, 한 달 전 단타로 주식투자를 시작했을때, 시드머니 200만원으로 하루에 2,000원, 8,000원 벌었던 날이 있었는데요. 작은 수익에도 감사했던 기억들이 오버랩되면서 단타매매의 소중한 경험과 원칙을 하나 알아가게 되는것 같습니다.

정말 오랜만에 수익입니다. 아직 갈길이 멀지만, 차근차근 헤쳐나가보겠습니다. 마이너스 150만원에 플러스 150만원이 될때까지 쓰러지지 않겠습니다.

 

 

오늘 단타 매매는 총 7 종목을 했네요. 삼아알미늄, 한일단조, 아남전자, 팜스토리, 엠브레인, 애드바이오텍, 자이글 종목을 매매했습니다. 그 중 팜스토리, 엠브레인, 애드바이오텍, 자이글 종목에서 수익을 냈고, 삼아알미늄, 한일단조, 아남전자에서는 손실을 기록했습니다. 오늘의 총 실현손익은 약 2만원 입니다.

 

 

팜스토리, 엠브레인, 애드바이오텍의 매수타점(파랑색)과 매도타점(빨강색)을 동그라미로 표시해봤습니다.

팜스토리는 약 20분, 엠브레인은 3분, 애드바이오텍은 10분을 보유했고 곧바로 매도했습니다. 엠브레인은 사자마자 거의 곧바로 팔아서 파랑색동그라미만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팜스토리와 엠브레인은 거의 최고점에서 잘 팔았고 애드바이오텍은 당일 고점 기준으로 약 10% 이상의 수익(약 4~5만원)을 낼 수 있었습니다. 애드바이오텍의 경우에는 아쉬움이 조금 남지만 최고점에서 팔기는 어려웠을 테고 종가 기준으로는 수익에 큰 차이는 없는 걸로 평가 할 수있습니다.

 

팜스토리 5분봉

 

엠브레인 5분봉

 

애드바이오텍 5분봉

 

욕심은 과유불급

오늘의 교훈은 간단명료합니다. 한 번 삐끗한 단타매매로 손실난 계좌는 복구심리를 작동시켰고, 큰 수익으로 한 번에 복구하겠다는 허무맹랑한 욕심이 커지면서 점점 더 손실의 늪에 빠졌습니다. 오늘의 수익은 비록 작을지 몰라도, 수익을 안겨준 원칙과 투자 교훈은 엄청나다는 사실을 되새기도록 하겠습니다. 비록 느릴 수는 있겠지만, 언젠가는 도달할 수 있다는 믿음과 인내심으로 한걸음 한걸음씩 나아가야할 시기가 아닌가 싶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