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오르비텍 주가 전망 및 단타 매매일지

by 단타클로스 2022. 2. 7.
반응형

안녕하세요. 단타클로스입니다. 오늘도 역시나 손실을 보았습니다. 원래 주식이 이런건가요? 최근에는 빨간불이 들어오는 날이 하나도 없네요. 사실, 매수하고 수익구간에 있었던 종목도 꽤나 있었습니다. 작게는 0.5%, 크게는 5%이상 수익구간이었었는데요, 매도하지 못하고 망설이다 주가가 아래로 내리꽂는 경험을 몇번하고 나서는 멘탈이 완전 나가버리더라구요. 크든 작든 익절은 언제나 옳다는 말이 다시 한 번 생각나는 하루입니다.

 

 

이제 계좌에는 65만원이 남아있네요. 시드머니가 200만원이었으니까, 약 70% 손실입니다. 이건뭐 무슨 토막이라고 얘기해야할까요? 반에 반토막? 반반토막? 산산조각이 나버렸습니다. 한 달도 안되서 마이너스 70퍼센트라니... 이게 진정 저의 계좌가 맞단 말입니까!!! 

최근 몇일간 단타매매를 진행하면서, 하루에 3개 종목을 매매한 날 도 있었고 많게는 10개가 넘는 종목을 매매했었습니다. 승률은 약 10%, 10개 종목을 매매하면 한 종목 정도 수익을 냈더라구요. 승률이 80%는 되어야 단타매매로 꾸준히 수익내는 궤도에 올라간다고 유튜브에서 들은 것 같은데, 10%의 승률이라니 암담합니다. 

오늘 매매는 결론적으로는 손실이었습니다. 하지만, 오르비텍이라는 종목에서 유의미한 수익을 거두었는데요, 오르비텍 단타 매매를 복기해 보고, 주가를 전망해보겠습니다. 

 

(1) 오르비텍 실현손익 현황

매수평균가 6,550
매도평균가 6,850
수익률 4.33%
손익(수수료 및 세금 제외) +26,964
 

 

실현손익 현황

 

(2) 매수, 매도 타점 분석

오늘 장초반부터 급격하게 상승했던 오르비텍은 10시 즈음부터 조정을 받으며 횡보하고 있었습니다.  약 3시간 동안의 횡보 후에 오전의 고점을 뚫는 상승이 나왔는데요, 파랑색 동그라미가 매수 타점, 빨강색 동그라미가 매도 타점입니다. 볼린저밴드 하한선을 터치하고 횡보 후 상승, 익숙한 그림이었기 때문에 매수할 수 있었습니다. 게다가 이번 매도 타이밍은 정말 예술이었는데요, 더 상승할 것 같아서 기다릴까 고민하다가 '언제나 익절은 옳다'라는 생각으로 매도한 것이 결과적으로 좋은 선택이 되었습니다. 만일 그냥 들고있었더라면, 오르비텍 종목도 오늘 손실을 봤었겠네요. 아찔합니다.

 

5분봉

 

(3) 주가 전망(일봉)

(3-1) 차트

일봉 차트를 살펴보면, 오늘 장중에 120일선을 뚫는 모습을 보여주었지만 결국에는 실패하고 말았네요.  최근 1년동안의 일봉차트에서 알 수 있듯이 오늘 거래량은 꽤나 컸습니다. 비록 120일선 돌파는 실패했지만, 이렇게 큰 거래량은 세력이 들어왔다는 신호로 해석할 수도 있기 때문에 조만간에 또 급등이 나오기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3-2) 이슈

오늘 오르비텍의 상승 이슈는 바로 EU 택소노미에 원전이 포함되었다는 뉴스 때문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원전 테마로 분류되는 오르비텍의 주가가 크게 상승한 것이지요. 하지만, EU 택소노미에 원전이 포함될거라는 것은 누구도 예상할 수 있었던 만큼, 엄청나게 큰 이슈는 아니었습니다. 게다가 한국의 K-택소노미에 원전이 포함될지도 미지수인 상황에서 굳이 오르비텍 종목을 계속해서 보유해야 하는 이유는 찾기 힘들것 같습니다. 

 

일봉

 

(3-3) 재무 분석

2020년, 오르비텍의 영업이익률은 -13%로 힘든 한 해를 보냈는데요, 아마도 정부의 탈원전 정책과 관계가 있어 보입니다. 이후 2021년에는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이 큰 폭으로 상승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즉, 기업자체는 좋아지고 있는 것이 분명해 보이네요.  

 

어찌되었건, 오늘의 단타 매매는 실패로 끝났습니다. 7만원이 넘는 돈을 또 잃었으니 실패가 분명합니다. 문득 이런 생각을 해보게 되네요. 이렇게 손실만 내고 있는데 왜 주식투자를 계속하는 싶은것인가? 주식투자로 정말 돈을 벌 수 있는 것인가? 과연 내가 그렇게 될 수 있는가? 최근 단타매매는 투자도 투기도 아니었습니다. 그보다도 못한 홀짝게임 비슷한 놀이를 했었다는 생각이 드네요. 손실에도 무감각해져서 잃는 것을 당연하게 여기기도 했습니다. 

주식은 강한멘탈을 가지고 자신만의 원칙대로 매매하면 수익이 따라온다고 하더라구요. 저는 강한 멘탈도 없고, 원칙대로 매매하지고 않았으니 손실은 당연한 결과였던 것 같습니다. 만약 꽁돈이 1억 생겨서 주식투자를 한다고 했을때, 천만원 단위로 손실을 본다면 멘탈이 견뎌낼 수 있을까요? 아직까지 그러한 그릇이 못되기 때문에 수익을 안겨주지 않는다는 생각이 드네요. 강한 멘탈을 키우고, 원칙대로 매매하는 습관을 기르는 데 더 집중해야겠습니다.

반응형

댓글